학과안내

학과안내

교육대학원

  • 교육목적

    본 교육대학원은 교육의 근본이념과 삼애정신(三愛精神)에 입각하여 현직교원과 교육관련 기관종사자의 재교육과 계속교육을 위해 새로운 교육학적 이론과 원리 방법 등을 연구하여, 전문 실무능력을 갖춘 예비교사 양성을 위하여 교육현장에서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고품격 리더형 교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 교육목표

    폭넓은 교육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자를 기른다.
    지성과 윤리의식을 갖춘 정직한 교육자를 기른다.
    다양한 학문의 지식과 실무능력을 교육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실용적 교육자를 기른다.
    지역 사회에 봉사하고 나아가 국가발전에 헌신하는 지도자를 기른다.
  • 실천목표

    인품 다진 교사 양성
    전문 실무능력을 갖춘 교사 양성
    봉사 리더십 기른 교사 양성
  • 학과안내

    • 유아교육전공
    • 상담심리전공
    • 특수교육전공
    • 평생교육전공
    • 영양교육전공
    • 조리교육전공
    • 미용교육전공
    • 유아교육전공 (Early Childhood Education)

      학과홈페이지 바로가기

      교육목적

      아동의 전인적이고 창의적인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교육적 경험과 기초를 제공하기 위하여, 유아의 교육과 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태도를 갖추고, 변화하는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목표

      · 유아의 발달적, 교육적 필요와 특성에 대한 지식을 높이고, 그에 적합한 교육적 경험과 환경을 구성, 제공할 수 있는 교수 능력을 기른다.
      · 유아교육에서의 부모와 가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부모와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술을 높인다
      · 유아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교사로서의 자질을 높인다.
      · 효율적인 유아교육의 다양한 활동과 교재를 개발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기른다.
      · 유아의 개인적, 사회적, 가족적 배경의 차이를 인식하고, 개인차에 맞게 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기른다.
      · 변화하는 사회에 부합하는 유아교육을 위한 안목과 능력을 기른다.

    • 상담심리전공(Psychological counseling)

      학과홈페이지 바로가기

      교육목적

      아동/청소년의 학교적응과 관련한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는 '전문상담교사'로서 필요한 전문성과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아동/청소년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평가하고, 문제의 원인을 깊게 이해하여 적절한 상담적 개입을 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론과 기법들을 익힐 수 있는 전문적인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교육목표

      · 교육현장의 다양한 상담기관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상담활동과 생활지도에 필요한 상담이론을 이해와 연구
      · 교사들의 재교육과정으로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전문가적 자질을 굳건히 다지게 하여 학교 교육현장에서 자기경영, 수업경영, 교실경영, 그리고 학교경영에 상당능력을 함양
      ·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지식과 관련 상담이론을 기초로 학생 대상의 상담실습을 통하여 개인의 성장을 실제적으로 도울 수 있는 상담능력 배양
      · 상담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하게 해 미래 사회의 변화를 수용하고 대처할 수 있는 상담자를 양성
      · 세계화 시대에 부응하여 상담교육을 통해 문제대처 능력과 창의적 사고 능력등을 함양

    • 특수교육전공(Special Education)

      학과홈페이지 바로가기

      교육목적

      본 특수교육 전공은 심신의 장애을 가지고 있는 특수교육 지원 대상학생의 교육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교육원리와 방법, 그리고 심리학적 중재방안을 연구하는데 중점을 두고 전인적인 특수교육 전문가를 육성한다.

      교육목표

      · 현장지원능력을 갖춘 특수교사 재교육
      · 연구력을 갖춘 특수교사 재교육
      · 지역사회 감동 봉사형 특수교사 재교육

    • 평생교육전공(Lifelong Education)

      학과홈페이지 바로가기

      교육목적

      형식적 교육 기회만을 보장하는 학교 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교육 기회 균등을 실천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교육 평등을 통한 사회 평등 및 사회 정의 실현을 목표로 하며,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평생교육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과 전문 지식, 연구 능력, 문제 해결 능력, 평생 교육 기관 경영과 정책 수립, 그리고 실천 방안에 필요한 실무 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목표

      · 평생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 적용 능력 배양
      ·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평생 교육 방략 수행
      · 평생 교육의 실정법상의 규정, 국가적 전략과 지원 체계 및 경영 이론의 발전 과정 고찰
      · 다양한 문화에 대한 지식 확충과 원만한 인간관계 도모
      · 미비한 평생교육 방법론 정립과 평생교육의 환경 변화 수준을 따라 갈 수 있는 토대 마련
      · 미래 인력 개발을 예측하고 안내할 평생 교육 전문가 양성
      · 전문적 지식 축적과 실무 응용 능력을 배양한 창조적 지도자 양성

    • 영양교육전공 (Nutrition Education)

      학과홈페이지 바로가기

      교육목적

      영양교육에 관련된 학문적인 연구와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교육 및 실무에 적용하는 우수한 영양교육인 및 전문인으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여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진취적인 인격체의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앞으로 우리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학생들의 식습관 형성과 건강을 담당할 영양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 식품, 영양, 건강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학습하고, 영양교육과 관련된 학문적인 연구와 체계적인 교육
      · 인간의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배양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우수한 영양교육인의 양성
      · 당뇨병, 고혈압, 뇌졸증 등 생활습관병의 발생원인이 되는 비만을 예방하기 위한 영양교육을 학동기 아동을 중심으로 교육
      · 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는 식품의 위생과 안정성 및 문제점을 점검하고 웰빙식품, 몸에 유익한 음식에 대해학습
      · 국민의 건강과 식생활 향상 및 지역사회 건강에 기여할 전문적인 지식과 연구 능력을 갖춘 인격체 구현

    • 조리교육전공(Culinary Education)

      학과홈페이지 바로가기

      교육목적

      21세기는 지식기반 산업과 더불어 사회구조변화의 패러다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국제화, 세계화에 가장 활발한 산업이 바로 음식 외식산업이다. 조리 분야의 선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겸비한 요리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본 대학원은 조리외식분야의 최신 이론과 지식들을 심도 있게 가르치고 전문계 고교 학교 현장에서 조리전문지식을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창조적 사고능력과 요리전문기술을 갖추도록 도모하여 리더십을 갖춘 인재와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연구와 조리교사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 호텔조리 분야의 리더십을 갖춘 연구인재 양성
      · 전문적인 조리지식을 축적하여 실무응용 능력 배양
      · 효과적인 조리전문 학습 지원 및 연구개발 능력 배양
      · 호텔조리, 레스토랑 경영지도자로서의 CEO 능력 배양
      · 글로벌적이고 창의적인 지도능력 배양

    • 미용교육전공(Cosmetology Education)

      학과홈페이지 바로가기

      교육목적

      미용교육에 대한 학문적인 연구와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교육 및 실무에 적용하는 우수한 미용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 미용의 전반적인 이론과 기술을 과학적이며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전문적인 이론과 기술, 예술적 감각을 겸비한 미용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높인다.
      · 변화하는 미용서비스분야에 대한 안목을 높여 대응하는 능력을 기른다.
      · 기본적인 미용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바탕으로 창의적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