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은 우리대학 건학이념인 삼애정신(愛天, 愛人, 愛國)에 기초하여 교육이론 지식을 연구하고 실무적용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교육현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미래형 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교육전공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더불어 창의적인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유아교육분야에 대한 학문적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추고, 변화하는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유아교육 분야의 이론과 기술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유아교육 현장에 적합한 교육적 경험과 환경을 구성, 제공할 수 있는 교수 능력을 기른다. · 유아교육에서의 부모와 가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부모와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술을 높인다. · 유아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교사로서의 자질을 높인다. · 급변하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교수매체를 개발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 및 유아교육 분야의 폭넓은 안목을 기른다. · 유아의 개인적, 사회적, 가족적 배경의 차이를 인식하고, 개인차에 맞게 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기른다.
상담심리전공은 학교현장에서의 상담실무능력을 갖추고, 문제해결과 위기 대처능력을 갖춘 전문상담교사를 양성하는 것에 중점을 두며, 학교현장과 연계를 강화하여 소통․ 협력역량, 창의․ 융합역량 및 인성 및 기초소양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전문상담교사의 상담지도역량과 학교현장 실무능력을 기를 수 있다. · 디지털 시대에 부합하는 다양한 매체와 플랫폼을 활용하여 미래 교육의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 공감적 인성을 갖춘 전문상담교사로서의 책임감을 함양할 수 있다.
본 특수교육 전공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 및 연구를 실행할 수 있는 특수교육 전문가를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 현장지원능력을 갖춘 특수교사 재교육 · 연구력을 갖춘 특수교사 재교육 · 미래대응능력을 갖춘 특수교사 재교육
평생교육전공은 다양한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평생교육의 실천적 가치를 바탕으로 적성과 인성을 갖춘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소양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및 행정 등의 실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 교육기술, 정보 활용 능력, 교육정책 및 제도 이해를 통해 미래지향적 교육리더십을 개발한다. · 학습자중심의 교육설계와 상담 및 적성과 역량을 존중하는 맞춤형 교육실천능력을 개발한다.
영양교육전공은 학교급식의 기획·운영·위생·영양관리에 대한 전문 지식과 실무 역량을 갖추어 교육적 역량과 실천능력을 발휘함으로써 교육적 소명의식과 전문성을 겸비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영양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학교 급식 및 영양관리 업무에 대한 실무 능력을 갖추고, 이를 교육적으로 해석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생의 성장발달과 건강 수준에 맞춘 맞춤형 영양교육을 기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학교 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육과정 이해, 수업 설계, 학생상담 및 평가 역량을 강화한다. · 식품·영양·보건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융합적 사고와 실천력을 갖춘 영양교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 영양교사로서의 교육적 소명의식과 전문성을 함양하고, 지역사회 및 학교 보건에 기여하는 공공영양 실천 역량을 기른다.
조리교육전공은 조리 분야의 전문성과 교육 역량을 겸비하고, 조리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 역량을 갖추어 미래 지향적인 교육방법 연구와 적용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리교육 전문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조리교육 이론 및 방법론 연구: 최신 조리 교육 이론과 교수-학습 방법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효과적인 조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 전문 조리 지식 심화: 조리과학, 식품재료학, 영양학, 외식경영 등 조리 관련 학문적 지식을 심화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육 현장 적응력 강화: 실제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며,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창의적이고 윤리적인 조리 교육자 양성: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조리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투철한 교육 사명감과 윤리 의식을 갖춘 교육자를 양성한다.
미용교육전공은 미용교육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체계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이론과 실무적용 능력을 갖추고, 미래교육 환경과 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창의적이고 교육 역량을 겸비한 미용교사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 미용 분야의 이론과 기술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전문성과 예술적 감각을 겸비한 미용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 변화하는 교육 및 미용 산업 환경에 대한 통찰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 실무 중심의 교육과 교과지도 능력을 통합하여, 학생 중심의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구현할 수 있는 교육역량을 함양한다. · 인문학적 소양과 교육자로서의 윤리의식, 책임감, 리더십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